본문으로 바로가기

센터 소개



이대비뇨기병원 방광암/인공방광센터는 방광암 환자들에게 보다 전문화된 진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만들어진 국내 유일의 인공방광 수술 전문 센터입니다.


external_image



인공방광수술이란?


인공방광수술이란, 방광전절제술 후 방광과 같은 위치에 장의 일부를 사용하여 새로운 방광을 만들어 소변을 볼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수술 입니다. 인공방광수술의 가장 큰 장점은, 소변 주머니를 차게 하는 요루형성술(회장도관 요로전환술)과는 다르게 기존의 방광 위치에 새 방광을 만들어 정상적으로 소변을 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인공방광수술은 수술 후 정상적으로 소변을 볼 수 있고, 수술 후 6~8주 정도가 지나면 정상 생활은 물론 운동 및 가벼운 산행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공방광수술 후 남성은 발기 능력 보존의 가능성을 높이고, 여성은 병기에 따라 질을 보존시켜 여성성을 잃지 않게 하는 수술법으로 환자들의 정상적인 성생활도 가능합니다.



이대비뇨기병원 방광암/인공방광센터만의 장점


국내 최다 인공방광 수술례

인공방광수술이 방광암 환자에게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활성화되지 못한 것은, 높은 수술 난이도와 까다로운 합병증 관리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대비뇨기병원 방광암/인공방광센터는 센터장인 이동현 비뇨의학과 교수를 중심으로 인공방광수술을 전문적으로 시행하고 있으며, 국내에서 가장 많은 인공방광수술 건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방광암/인공방광센터는 2015년 개소 이후 매년 100건 이상의 수술을 진행하였고, 2021년에는 150건의 수술을 마쳐, 국내는 물론 국외에서도 찾아보기 힘든 기록을 남겼습니다. 



고난도 수술팀 운영과 차별화된 인공방광수술법

이대비뇨기병원 방광암/인공방광센터에서는 중증·고난이도 방광암 환자 치료를 위해 고난도 수술팀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짧은 수술 시간뿐만 아니라 무수혈 수술과 항생제를 사용하지 않아 수술 후 환자에게 올 수 있는 기능 장애를 최소화하였고 요관스텐트, 비위관(콧줄) 등 수술 후 각종 관을 연결하지 않아 불편함을 대폭 줄였습니다.



환자 중심의 다학제 진료와 방광암/인공방광 전담팀 운영

이대비뇨기병원 방광암/인공방광센터는 국내 최고 수준의 의료진의 다학제 통합진료 시스템으로 치료 성과와 환자 만족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방광암 환자의 수술 전·후 관리, 인공방광 관리, 인공방광 수술 후 영양 관리 등 환자별 맞춤형 관리를 전담팀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대목동병원 방광암/인공방광센터는 그동안 축적해 온 역량을 바탕으로 중증·고난이도 방광암 치료와 환자별 맞춤형 진료 서비스를 더욱 강화해 대한민국 대표 방광암/인공방광센터로 발돋움해 나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