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소아청소년 클리닉 소개


비뇨의학에 관련된 질환은 대부분 성인에만 해당하는 것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소아와 청소년에서도 다양한 비뇨기계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낯선 증상과 진단명으로 처음 병을 접한 부모님들은 어느 병원, 어느 과를 방문해야 하는지 당황하기 십상입니다. 소아청소년의 비뇨기계 질환은 큰 문제가 되지 않는 경우도 있지만, 조기에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하지 않으면 성인이 되었을 때 돌이킬 수 없는 후유증을 남길 수도 있습니다. 이대비뇨기병원 소아청소년 클리닉에서는 다음과 같은 대표적인 소아청소년 비뇨기 질환을 진료합니다. 



소아청소년 클리닉에서 주로 진료하는 질환


• 요로계이상 : 요로감염, 혈뇨, 수신증

• 생식기계이상 : 잠복고환, 음낭수종, 포피염증, 급성음낭증, 정계정맥류

• 배뇨장애 : 빈뇨, 야뇨증, 요실금, 신경인성 방광

• 소아비뇨기종양 : 고환종양, 윌름스씨 종양


혈뇨

학교 건강검진에서 발견되는 현미경적 혈뇨가 대부분이며 때로는 눈으로 혈뇨가 확인되기도 기본적으로 소변검사, 혈액검사, 초음파검사로 원인을 확인합니다.


잠복고환

고환이 음낭 내로 내려오지 않은 경우이며 최근에는6-12개월사이에 수술이 권장됩니다. 고환이 만져지는 위치에 따라 서혜부 혹은 음낭 절개로 고환을 내려 고정합니다. 만져지지 않는 경우에는 복강경검사를 하여 복강 안에 고환이 있는지 확인하고, 정상적으로 기능하는 고환이라면 고환 고정술을 시행합니다. 


음낭수종

고환을 싸고 있는 주머니에 물이 찬 것으로 복강과 고환을 싸는 주머니 사이에 통로가 있어 복수가 내려오는 것이 원인입니다. 1세 이하의 경우 저절로 좋아질 수 있어 경과관찰 하지만 생후 18개월이후에 발견되면 통로부위를 막아주는 수술을 시행합니다. 통로가 큰 경우 탈장이 동반되어 있을 수 있어 초음파 검사를 통해 감별해야 하며, 수술법은 탈장수술과 마찬가지로 서혜부의 작은 피부 절개로 통로를 결찰 하면 됩니다. 


포피염

귀두를 덮고 있는 피부에 염증이 발생하는 것으로 먼저 국소 도포제나 경구용 항생제 치료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반복적으로 포피염과 요로감염이 발생하면 포경수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배뇨 이상

과거에는 대수롭지 않다 생각하여 방치하였으나 성장과정에서 자신감의 결핍, 사회적응 장애 등 심리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고 신경인성 방광의 경우에는 반복되는 요로감염과 신장기능 저하로 만성 신부전의 원인이 될 수 도 있기 때문에 조기 진단과 치료가 중요합니다. 기본적인 소변, 혈액검사 후 환아의 배뇨일지를 통해 배뇨습관을 확인하며 진단에 따른 생활습관 교육, 행동치료, 약물치료를 시작합니다. 방광기능 이상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요속 검사, 신장/방광 초음파 검사, 요역동학 검사등을 시행하며 신경계 이상이 동반된 경우 신경외과와 긴밀한 협진을 합니다. 





의료진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