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SP 시스템의 장점



일반적으로 로봇수술은 확대된 3D 고화질 영상으로 수술 시야를 확보하고, 의사의 손 떨림을 방지하여 미세한 수술을 안전하게 시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손목기능이 있는 로봇 팔을 통하여 사람 손이 도달하기 어려운 부위의 수술이 가능하고, 출혈과 감염의 위험성도 줄일 수 있습니다. 수술 후 통증이 적고 회복이 빨라 환자의 일상생활로의 복귀도 빨라집니다.


로봇을 이용한 단일공 수술이 가능해진 것은 Si, Xi 시스템부터였습니다. 그러나 Si, Xi 시스템을 이용한 단일공 수술은 여러 문제점을 가지고 있었는데요, 그 중 가장 큰 문제점은 단일공 수술시 이들 시스템의 로봇 팔 대부분이 로봇 수술의 최대 장점인 회전 운동이 불가능하다는 것과 로봇 팔이 너무 가늘어 수술에 필요한 견인력을 적절히 제공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이 때문에 장기를 해치지 않으면서 섬세한 수술 작업을 하는 것이 어려웠고, 또한 수술 시간이 길어졌습니다. 


external_image


이러한 문제를 극복한 것이 2018년 출시된 단일공 수술 전용 다빈치 로봇 SP 수술 시스템입니다. SP 시스템은 기존 로봇 수술 시스템과 전혀 다른 구조와 작동 원리를 가지며, 단일공 수술에 수반되는 단점을 최대한 극복할 수 있습니다. 특히, 기존 시스템에서는 카메라 하나에 로봇 팔 두개를 가지고 있던 것과 달리 SP 수술에서는 카메라 하나에 로봇 팔이 세개 붙어 있고 24cm 깊이까지 들어가는 등 여러 개선된 부분으로 인해 더 정교하고 복잡한 수술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기존 로봇 수술 시스템을 이용한 단일공 로봇 수술이나 로봇을 이용하지 않는 단일공 복강경 수술에서는 대상이 되지 못했던 심한 유착이 동반되거나, 다발성 근종, 부인암 등 정교함과 정확성이 요구되는 복잡한 수술에서도 로봇을 이용한 단일공 수술이 가능해졌습니다. 


 단일공 수술 전용 다빈치 로봇 SP 수술 시스템


현재 전 세계에 공급된 SP 수술 시스템은 20대가 채 되지 않습니다. 이중 산부인과에서 SP 시스템을 활용하는 것은 한국뿐이고, 그 중에서도 가장 활발하게 산부인과 수술에 SP 시스템을 활용하면서 세계 최초로 다발성 자궁근종에서 단일공 근종절제술 및 단일공 유착성 자궁내막종 절제술을 시행한 곳이 바로 이대서울병원입니다. 뿐만 아니라 국내 최초 단일공 방광절제술을 시행하거나 세계 최초로 SP 시스템으로 대장암 수술을  시행하는 등 여러 분야에서 괄목할만한 성과를 보이며 로봇수술에서 세계적인 선두 그룹이 되고 있습니다.  


external_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