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산부인과

 

자궁근종, 자궁선근증, 난소종양(양성혹, 자궁내막종), 부인암(자궁내막암, 초기 난소암) 등


  자궁근종, 자궁선근증

자궁근종은 자궁 평활근에서 유래되는 양성종양으로, 여성에서 발생하는 종양 중에서 가장 흔한 종양입니다. 

35세 이상의 여성 중 약 20%가 가지고 있으며, 폐경 이후에는 대개 크기가 줄어들고, 새로운 근종의 발생은 드문 편입니다.

자궁근종은 가장 흔히 체부에 발생하지만 드물게는 경관, 자궁인대 또는 자궁경부(5% 미만)에도 생기며 근층 내 근종(80%), 장막 하 근종(15%), 점막 하 근종(5%)의 순서로 빈발합니다. 


▣ 주요 증상

자궁근종을 가진 환자의 경우 약 20-50% 정도에서만 임상증상이 발현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압박감과 통증, 이상출혈, 월경과다증, 월경기간의 연장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치료

자궁근종에 대한 치료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으나, 연령, 산과력, 가족환경, 임상증상의 정도에 따라 결정합니다.

있는 경우, 불임과 관계되어 있을 경우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근본적인 치료방법은 수술로 병변을 제거하는 방법이며 근종이 빠른 속도로 자라거나 근종의 크기가 커서 다른 장기, 특히 방광을 누르는 경우, 근종으로 인한 출혈이 출혈이 있는 경우, 불임과 관계되어 있을 경우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호르몬 요법은 일반적으로 출혈을 예방하기 위한 일시적인 치료방법으로서, 수술을 준비하기 위한 내과적 문제를 해결할 때까지의 지연 방법입니다.

▬근종절제술

근종절제술은 생식능력을 유지해야 할 젊은 여성들에게 시술하는 방법으로, 수술 후 약 40%에서 임신이 되며, 제거 후 자궁벽이 약해지거나 또는 근종을 재형성할 수 있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자궁절제술

임신을 원하지 않는 경우나 근종이 다발성인 경우에 시행됩니다. 자궁의 크기가 임신 12주 크기 이상으로 커져 있을 때, 월경과다를 동반한 커다란 점막 하 근종이 있을 때, 방광 및 직장의 압박증상이 있을 때에 자궁절제술을 고려합니다. 그 외에도 다른 골반질환(골반염, 자궁내막증)이 같이 있거나 근종이 급속히 자랄 때, 인대 내 근종이거나 육종성 근종인 때, 암에 대한 공포가 있을 때에 자궁절제술을 고려합니다.             

 -국가건강정보포털-

로봇수술

자궁절제술을 받는 경우에는 질을 봉합한 상단부를 골반 내에 보다 단단히 봉합 고정시킬 수 있어서 질 탈출증이나 처짐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자궁근종 절제 수술에서 절개와 지혈이 동시에 가능한 로봇 장비를 이용하여 출혈을 최소화하며 자궁내막과 근육층 및 외막층을 세 번에 걸쳐 정교하게 봉합할 수 있게 되므로 수술 후 임신에 대한 예후가 향상됩니다.




  난소종양 (양성혹, 자궁내막종)

난소양성종양은 대부분 주기적 배란을 하는 20~40대 가임기 여성에서 발생하지만, 일부에서 소아나 사춘기에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양성난소종양의 분류는 종양을 구성하는 조직세포의 종류에 의해 다양하게 나뉘며, 연령별로 자주 발생하는 양성 종양의 종류가 다릅니다. 

▣ 주요 증상

난소는 크기가 직경 7~8cm 이상으로 커지기 전에는 특별한 증상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러나 혹이 아주 크지 않은 경우에도 난소가 자궁 주위에서 꼬여서 통증을 일으키거나 크기가 점점 커지면 주위 장기를 압박하여 배뇨곤란이나 배변장애, 소화장애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드물게, 자연적으로 낭종이 파열되는 경우도 있는데, 이때 낭종내 내용물이 복강내에 퍼져 배 전체에 통증을 야기하기도 하고, 과다출혈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 치료

양성난소종양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작은 기능성 낭종들은 특별한 치료를 하지 않아도 자연소실되는 경우가 많아 주기적 관찰을 합니다. 만약 종양의 크기가 갑자기 증가하거나 향후 임신에 영향을 주거나 불임의 원인이 될 가능성이 있을 때, 악성의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을 때에는 수술적으로 제거를 하는 것이 

추천됩니다. 폐경기 이후의 여성에서는 악성 종양의 위험도가 크게 증가하므로, 젊은 여성층에 비해 적극적인 처치가 필요합니다.


▬수술적 요법

수술적 제거 방법에는 개복 수술과 내시경을 이용한 복강경 수술 및 로봇수술이 있습니다.                  

-국가건강정보포털-


로봇수술

로봇을 이용한 종양 절제술 혹은 난소 및 종양 절제술을 시행합니다. 난소종양 절제시 종양을 완벽하게 제거할 수 있는 높은 가능성을 제공하며 정상 난소조직의 보존 효과가 높습니다. 




  자궁내막암

자궁 체부 중 내벽을 구성하는 자궁내막에서 생기는 암을 말하며, 자궁체부암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자궁의 근육층에서도 자궁평활근육종이라고 하는 암이 발생할 수 있지만 그 빈도는 전체 자궁체부암의 3%정도 됩니다.



▣ 주요 증상

자궁내막암의 특징적인 증상은 비정상적인 자궁 출혈입니다. 폐경기 여성에게 질출혈이 발견되면 자궁내막암의 가능성을 반드시 고려합니다. 폐경이 오지 않은 젊은 여성에서는 비만이나 당뇨, 출산을 적게 경험한 경우, 가족력이 있어 자궁내막암의 위험 인자가 있다면 불규칙한 자궁 출혈이 있을 경우 반드시 자궁내막암의 가능성을 생각해야 합니다. 


▣ 치료

자궁내막암은 수술적 치료가 가장 기본적인 치료 방법으로, 치료율을 높이는 가장 좋은 방법은 조기에 발견하여 수술적인 치료를 받는 것입니다. 진단 당시 암의 진행 상태에 따라 치료를 병행하거나, 선택적으로 항암화학요법 및 호르몬 요법 등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자궁내막암의 예후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로는 암의 조직학적 형태, 조직학적 분화도, 암의 병기, 자궁근층의 침윤 정도, 자궁강내 암의 위치(자궁강 하부에 암이 있을 경우는 자궁강 상부에 있을 대보다 자궁 경관을 초기에 침범할 수 있음), 혈관 침범, 복강내 세포진 검사, 림프절 전이, 부속기 전이여부, 호르몬 수용체 상태(존재 여부)등이 있습니다. 

자궁내막암은 치료 당시에 병이 얼마나 진행되었는지에 따라 치료 성적이 차이가 나며, 병기가 높을수록/조직 분화도가 나쁠수록/자궁강내 암의 위치가 하부에 있을수록/자궁내경관의 암침윤 정도 및 자궁근층의 침윤 정도가 심할수록 예후가 불량합니다.


수술적 요법

단순 혹은 광범위 전자궁절제술 양측부속기(난소, 난관)절제술, 림프절절제술은 자궁, 약측의 난소, 난관을 외과적으로 절제합니다. 경우에 따라 골반 내의 림프절도 남김없이 절제하며, 림프절로의 암 전이가 의심되는 경우에는 복부방대동맥림프절이라고 불리는 복부대동맥 주위의 림프절도 절제합니다.


그 외 치료

암의 진행 단계(병기), 암세포의 조직학적 분화도, 암의 조직학적 형태, 연령, 환자의 정신 상태 등에 따라 방사선 치료, 호르몬 치료, 항암화학요법 등의 치료 방법을 병행합니다.


◈ 로봇수술

로봇을 이용한 부인암 수술시 3치원으로 확대된 화면과 정교한 로봇팔의 움직임을 통해 혈관과 신경의 손상을 최소화하여 출혈을 막고 보다 섬세한 수술이 가능합니다.





  난소

암이 발생하는 조직에 따라 크게 상피세포함, 배세포종양, 그리고 성상 기질 종양으로 구분하는데, 이 중 난소 표면의 상피세포에서 발생하는 난소 상피세포암이 전체 난소암의 90%이상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 주요 증상

난소는 골반의 깊은 곳에 위치하기 때문에 특별한 증상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며, 결국 난소암이 진행하여 난소가 많이 커질 때까지 발견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병이 진행된 경우에는 복부 팽만, 오심, 하복부 및 다리의 통증, 다리의 부종, 갑작스러운 체중의 감소 혹은 증가, 배변이나 배뇨기능의 변화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치료

수술적 치료

수술은 난소암의 일차적인 치료 방법으로 종양을 제거하는 목적 이외에도 난소암을 확진하고 암의 진행 상태를 알기 위해 반드시 시행해야 하는 치료입니다. 난소암의 수술 방법과 수술 범위 및 수술 가능성은 암의 진행 상태(병기), 암세포의 유형, 암세포의 분화도, 주위 조직과의 유착 정도, 복수의 유무, 암의 한쪽 난소 국한 또는 양측 난소 침범 여부, 환자의 연령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난소 난관 및 자궁의 절제(초기 난소암)

한쪽 난소, 난관만을 절제하는 경우와 양쪽 난소, 난관, 자궁을 다 같이 절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난소암은 초기라고 할지라도 이미 반대측에 전이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일단 난소암이 진단되면 초기일지라도 반대측 난소를 보전해야 할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양측 난소 절제술을 시행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임신을 요망할 때는 예외적으로 병소가 한쪽 난소에 국한되고 피막이 파열되지 않고 주위 조직에 유착되지 않은 경우에 한하여 한쪽 난소난관 절제술의 시행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진행된 난소암의 경우, 난소 및 자궁절제 외 추가적으로 대망절제, 후복막림프절제술, 전이부위 절제술 등 수술의 범위가 확대될 뿐 아니라 잔류 암 조직의 최대절제를 위해 개복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그 외 치료

암의 진행 단계(병기), 암세포의 조직학적 분화도, 암의 조직학적 형태, 연령, 환자의 정신 상태 등에 따라 방사선 치료, 항암화학요법 등의 치료 방법을 병행합니다.


◈ 로봇수술

로봇을 이용한 부인암 수술시 3치원으로 확대된 화면과 정교한 로봇팔의 움직임을 통해 혈관과 신경의 손상을 최소화하여 출혈을 막고 보다 섬세한 수술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