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산부인과

 

자궁근종, 자궁선근증, 자궁내막증, 난소종양, 자궁탈출, 자궁내막암 등   

산부인과에서 로봇수술의 시작은 복강경으로는 미세한 박리와 봉합이 어려웠던 난관복원술이었습니다. 기존의 개복수술 보다 상처가 훨씬 작은 구멍만 내고 수술하는 복강경은 통증 감소, 빠른 회복 등 장점이 많았지만 구멍을 통해서 수술에 사용되는 강직한 기구들로 인한 움직임의 제한으로 정교한 박리와 꼼꼼한 봉합에는 한계에 부딪혔는데, 이를 극복한 업그레이드 된 획기적인 복강경 수술이 최신의 로봇시스템 도입으로 가능해져서 이제는 부인과 영역의 대부분의 수술에 다양한 방법으로 로봇수술을 적용하여 그 결과가 탁월하므로 국내에서도 급속도로 보편화되고 있습니다. 특히 비만한 환자나 좁은 골반 내에서 복잡하고 어려운 수술이 필요한 경우에 로봇수술 시스템을 이용하면 그 효과가 우수하여 개복수술을 피할 수 있습니다. 


  자궁근종, 자궁선근증

자궁근종은 월경변화, 출혈, 압박감으로 인한 빈뇨, 통증 등을 일으키는 자궁에서 발생하는 매우 흔한 질환으로 출산이 늦어지면서 향후 임신과 출산이 가능하도록 최대한 자궁을 잘 보존하면서 완벽한 절제와 세심한 자궁근층 봉합을 시행할 수 있는 로봇수술이 유용합니다. 심각한 유착을 동반한 자궁선근증의 수술적 치료에도 로봇수술은 개복을 피할 수 있는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거대 자궁근종의 경우에도 자궁의 기능을 보존할 수 있는 우선적 치료는 비수술적 치료가 아닌 수술적 절제이며 로봇 자궁근종절제술 후 성공적 임신이 가능합니다. 사람의 손처럼 관절이 있는 로봇기구는 보다 자유롭고 완벽한 봉합을 가능하게 하며 10배까지 확대가 가능한 고해상도의 입체감 있는 3D 시야는 수술의 완성도를 높이기 때문입니다. 


  자궁내막증, 난소종양

자궁내막증은 월경관련질환으로 초경이 빨라지고 환경호르몬 등의 영향으로 증가하고 있는 흔한 질환입니다. 자궁내막증의 흔한 발생 부위인 난소에서 자궁내막종으로 나타나며 그 외 다양한 양성 난소종양도 젊은 여성에서 흔한 부인과 질환입니다. 자궁내막증처럼 유착을 동반하는 난임의 위험이 있는 질환이나 특히 난소 기능이 감소한 난소종양에서 로봇수술을 적용하면 최소한의 수술상처인 배꼽 한 곳만을 이용하면서도 최대한 난소 기능을 보존하면서 주변 유착까지 박리하여 향후에 자연임신이 가능하도록 수술적 치료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자궁탈출

여성의 평균수명이 길어지고 활동적인 건강한 삶의 질이 중요해지면서 노년에서도 자궁탈출의 수술적 교정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자궁탈출의 교정은 특히 정교한 박리와 세심하고 복잡한 봉합이 많이 필요한 수술로 로봇수술의 적용은 개복을 피하고 통증을 줄이며 회복이 빠른 방법이므로 선호도가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자궁내막암

자궁내막암은 비정상자궁출혈 증상으로 나타나며 국내에서 증가 추세인 부인암입니다. 조기에 발견하여 수술적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예후가 좋으며 이러한 경우 로봇수술 적용으로 혈관과 신경의 손상을 최소화하며 수술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