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CDM 데이터




이화의료원의 의무기록은 OMOP CDM (Observational Medical Outcomes Partnership Common Data Model)의 형식으로 변환이 되었으며 주기적으로 업데이트 되고 있습니다.


CDM운영위원회는 본 데이터의 이용에 필요한 사항을 논의함으로서 환자의 개인정보를 침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연구 등 공공의 이익을 도모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OMOP CDM 데이터는 ATLAS Tool을 통하여 기본적인 분석이 가능하나, 이화의료원은 데이터 분석이 가능한 연구진을 통하여 ATLAS가 지원하지 않는 다양한 방식의 연구가 가능합니다.


이화의료데이터사업단은 기구축된 CDM 데이터 업데이트 등의 관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다양한 의무기록 중 OMOP CDM에 반영되지 않은 데이터의 변환 요청 시, 데이터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정보화팀에서 구축한 OMOP CDM 데이터의 메뉴얼은 자료실에 있습니다.


이화의료원은 2021년 7월 아주대학교 의료정보센터와 연구자유지대(Research Free Zone; RFZ)에 대한 업무제휴협약 (MOU)를 맺었습니다. CDM을 활용하는 연구에 대해 11개 병원의 분석을 본원의 IRB 승인만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www.feedernet.com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