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도질환
담관암 및 담낭암
담관암 및 담낭암 발생 현황
담관암 및 담낭암은 우리 나라에서 9번째로 많이 발생하는 암이며 사망원인의 6번째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다른 암에 비해 예후가 나쁜 편이지만 치료기술의 발달과 함께 과거에 비해 점차 생존율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장기적으로 좋은 치료 성적을 거두기 위해서는 조기 진단이 가장 중요합니다.
담관암 및 담낭암의 위치에 따른 분류와 치료 방법
수술적 치료
폐쇄성 황달은 내시경을 통해 담관에 스텐트를 삽입하여 황달을 치료하고 통증은 먹는 진통제나 주사제를 이용합니다. 약물 치료에도 조절되지 않는 통증은 복강 신경총에 신경 마취를 시도하거나 방사선 치료를 시행합니다.
간내담관암: 간내담관암은 간의 안쪽에 있는 담관에서 발생하는 경우로 근치적으로 치료하기 위해서는 간절제수술이 필요합니다.
간문부담관암: 오른쪽 간내담관과 왼쪽 간내담관의 합류 부위에 암이 발생하는 경우이며, 간문부담관암의 경우에도 근치적 치료를 위해서는 간절제수술과 함께 림프절곽청술이 필요합니다.
원위부담관암: 원위부담관은 간의 바깥쪽에 위치하므로 원위부담관암의 경우에는 간절제수술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원위부담관은 췌장을 통과하여 십이지장으로 연결되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 췌십이지장절제수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담낭암: 담낭암은 병변의 깊이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달라지게 됩니다. 병변이 담낭의 점막에만 국한된 경우에는 담낭절제술으로도 근치적 치료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병변의 깊이가 더 깊은 경우에는 간절제술 및 림프절곽청술을 시행해야 합니다.
담도배액술
담관암으로 인해 황달이 발생한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를 시행하기 전에 담도배액술을 시행하여 황달이나 담관염을 우선적으로 치료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황달이나 담관염이 있는 경우에는 간기능이 저하되어 있으므로 한약재나 민간요법 등 간에 부담을 줄 수 있는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
항암 화학요법
암의 진행 정도에 따라 필요한 경우 항암 화학요법을 시행하게 됩니다. 전신상태, 수술 여부 및 원격 전이의 여부 등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항암 화학요법이 있습니다.
방사선치료
방사선치료는 주로 수술로 병변의 제거가 힘든 경우 또는 수술 후에도 암세포가 일부 남아 있을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 시행하게 됩니다.
담관암 및 담낭암의 진단
담관암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황달이 동반되는 경우가 흔합니다. 하지만 담낭암의 경우에는 대부분 증상이 없으며 담관암 중에서도 증상이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무증상
황달: 가려움증, 갈색 소변, 회색변
식욕부진
체중감소: 담관암 및 담낭암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복부초음파, 전산화단층촬영 (CT), 자기공명영상 (MRI), 내시경적 역행성 담췌관 조영술 (ERCP), 내시경초음파 (EUS), 양전자방출단층촬영 (PET-CT) 등을 시행하게 됩니다.
담낭용종
담낭용종은 담낭에 발생하는 담낭에 발생하는 양성 종양으로 건강검진에서 발견되는 경우가 흔히 있습니다. 담낭용종의 종류에는 크게 콜레스테롤 용종과 선종이 있으며, 콜레스테롤 용종의 경우에는 암의로의 진행가능성은 없지만 선종의 경우에는 암으로 진행하는 경우가 있고, 수술 후 조직검사결과 암으로 진단되는 경우도 있어 수술적 치료 기준에 부합되는 경우에는 담낭절제수술로 제거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