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Xi, SP 시스템 소개



로봇수술은 의사가 최소 절개를 통해 복잡한 수술을 원활히 수행할 수 있도록 설계된 수술 기기로 진행하는 수술법입니다. 로봇수술기는 ‘로봇’으로 불리지만 자체적으로 작동하지 못합니다. 수술은 전적으로 의사의 주도하에 이루어집니다. 의사는 로봇수술기를 조종하여 자신의 손 움직임을 환자 체내의 초소형 기구로 전달해 수술합니다.


로봇수술은 개복 수술과 비교할 때 통증과 출혈이 감소하고 입원 기간 단축 및 합병증 발생 위험을 감소시키는 이점이 있습니다. 로봇수술을 받은 환자는 일반적으로 개복수술 환자보다 수술 후 남는 흉터나 외상의 스트레스가 적으며, 더 빠르게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습니다.



Xi 시스템

external_image

Xi 로봇수술 시스템은 인체 공학 집도의 조종간, 비전 카트, 4개의 인터랙티브 로봇 팔을 장착한 환자 카트, 3D 고화질 영상 시스템 및 로봇 팔에 부착하는 초소형 장비인 엔도리스트(EndoWrist)로 구성됩니다. 최대 10배까지 확대한 입체 영상으로 수술 부위를 관찰하여 보다 정확한 부위로 움직임이 가능하고, 의사의 손 동작을 로봇 팔에 동일하게 전달하여 안전한 수술이 가능합니다. 


Xi 시스템의 고해상도 3D 스테레오 뷰어(stereo viewer)는 의사에게 최대한 실제 상황과 동일한 느낌으로 수술할 수 있도록 합니다. 기존 수술 방법과는 달리 질환 부위의 실제 깊이감을 느끼며, 선명한 색상의 확대 영상을 보며 수술하는 것입니다. 4-5 개의 구멍과 같은 작은 절개를 이용하여 수술을 진행하면서 외과의는 콘솔의 주 조정장치(master control)를 움직여 환자 카트에 장착된 4개의 로봇 팔을 조정합니다. 환자 카트에 장착된 로봇 팔에는 특허 받은 엔도리스트 (EndoWrist) 장비와 고해상도 내시경이 부착되어 있습니다. 엔도리스트 (EndoWrist)는 관절이 있는 손목으로 설계 되어 있고 사람의 손과 유사한 7 자유도를 가지고 있어 기존 복강경 수술의 한계를 보완하였습니다. 또한 동작 조정 및 떨림 감소 기능이 의사의 손 움직임을 더욱 정교하게 해주고 특수 고안된 다중 안전 장치로 안전성을 확보하였습니다.


위에서 내려오는 로봇 팔은 수술 중 복강 내의 어느 곳으로도 접근할 수 있도록 개발되어, 단 한번의 도킹으로 로봇의 위치를 변경하지 않고도 복강 4분면 전체에 접근이 가능합니다. 로봇 팔의 길이가 길어지고, 가늘어지면서 수술 움직임의 가능 범위가 확대되어 보다 넓은 영역에서 최소침습수술이 가능합니다.



SP 시스템


로봇을 이용한 단일공 수술이 가능해진 것은 Si, Xi 시스템부터였습니다. 그러나 Si, Xi 시스템을 이용한 단일공 수술은 여러 문제점을 가지고 있었는데요, 그 중 가장 큰 문제점은 단일공 수술시 이들 시스템의 로봇 팔 대부분이 로봇 수술의 최대 장점인 회전 운동이 불가능하다는 것과 로봇 팔이 너무 가늘어 수술에 필요한 견인력을 적절히 제공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이 때문에 장기를 해치지 않으면서 섬세한 수술 작업을 하는 것이 어려웠고, 또한 수술 시간이 길어졌습니다. 


external_image

 단일공 수술 전용 다빈치 로봇 SP 수술 시스템


이러한 문제를 극복한 것이 2018년 출시된 단일공 수술 전용 다빈치 로봇 SP 수술 시스템입니다. SP 시스템은 기존 로봇 수술 시스템과 전혀 다른 구조와 작동 원리를 가지며, 단일공 수술에 수반되는 단점을 최대한 극복할 수 있습니다. 특히, 기존 시스템에서는 카메라 하나에 로봇 팔 두개를 가지고 있던 것과 달리 SP 수술에서는 카메라 하나에 로봇 팔이 세개 붙어 있고 24cm 깊이까지 들어가는 등 여러 개선된 부분으로 인해 더 정교하고 복잡한 수술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기존 로봇 수술 시스템을 이용한 단일공 로봇 수술이나 로봇을 이용하지 않는 단일공 복강경 수술에서는 대상이 되지 못했던 심한 유착이 동반되거나, 다발성 근종, 부인암 등 정교함과 정확성이 요구되는 복잡한 수술에서도 로봇을 이용한 단일공 수술이 가능해졌습니다. 


현재 전 세계에 공급된 SP 수술 시스템은 20대가 채 되지 않습니다. 이중 산부인과에서 SP 시스템을 활용하는 것은 한국뿐이고, 그 중에서도 가장 활발하게 산부인과 수술에 SP 시스템을 활용하는 곳 중 하나가 바로 이대목동병원입니다. 


external_image




기존 복강경수술의 제한점을 극복할 수 있는 로봇수술은 복잡하고 어려운 수술을 요할 때 특히 효과적입니다. 이대목동병원에서는 산부인과, 비뇨의학과, 외과, 이비인후과 등 다양한 진료과에서 활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미래에 임신과 출산을 위한 가임력 보존이 필요한 부인과 수술에서 두드러진 효과를 보입니다. 다른 장기와 인접해 있는 좁은 골반 안에서 자궁과 난소의 손상을 최소화하며 수술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019년 1월 로봇수술 2000례를 달성한 이대목동병원 로봇수술센터는 다년간 축적된 경험을 바탕으로 최선의 의료 서비스와 높은 환자 만족도를 제공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