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외과

 

갑상선암, 위암, 대장암, 간담췌암, 양성 종양, 총담관 담석 등    

외과 영역에서는 다양한 종양 수술과 양성질환에서 로봇수술이 효과적으로 시행되고 있습니다. 특히 갑상선암을 비롯한 다양한 암에서 로봇을 이용하여 수술을 진행할 경우 흉터 및 통증이 적고, 암 병변 부위를 깨끗하게 제거가 가능합니다. 뿐만 아니라 양성종양, 총담관결석, 총담관낭 (췌담도합류기형) 등 다양한 질환에서도 로봇을 이용하여 더욱 세밀하고 정교하게 수술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다만 아직까지 모든 경우에서 로봇 수술이 가능한 것은 아니므로 담당 의사와 로봇 수술에 대해 미리 상담이 필요합니다. 


  갑상선암

갑상선암은 젊은 나이의 여성에서 많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수술로 갑상선을 제거하는 것이 최선의 치료입니다.

전통적인 방법의 갑상선암 수술은 노출이 잘되는 목 부위에 5-6cm 이상의 긴 흉터를 남기게 되는데,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로봇을 이용하여 흉터없이 수술하는 방법이 개발되었습니다. 다빈치 로봇 수술은 기존의 수술에 비해 15배 확대된 화면을 보면서 사람의 손과 똑같이 움직이는 로봇 기구로, 손떨림이 없이 정교하게 수술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목소리를 조절하는 신경이나 혈관의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부갑상선의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어 부갑상선 손상 시 나타날 수 있는 수술 후 저칼슘혈증(손∙발 저림 등)도 줄일 수 있습니다. 절개부위는 노출되지 않는 부위이며, 그마저도 매우 작아 흉터가 거의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 부위의 다빈치 로봇수술 대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갑상선암에 대한 갑상선 부분절제 또는 전절제 수술

- 양성 갑상선 결절, 여포성 종양 및 그레이브스병(갑상선기능항진증)


  위암

위암에서 복강경 수술과 로봇수술은 개복수술에 비해 통증이 적고 회복이 빠르며 합병증이 적다고 보고되었습니다. 특히 위암수술의 경우 로봇을 이용한 수술 시 췌장을 자극하는 회수가 복강경에 비해 더 적어 수술 후 췌장염 합병증 발생빈도가 낮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로봇으로 수술을 진행할 경우에는 위암 수술에서 중요한 림프절 절제술을 시행하는 데 있어서 복강경 기구로는 절제가 쉽지 않은 후복막의 림프절까지의 절제가 보다 쉽게 이루어 질 수 있으며, 또한 복강경 수술 시 외과의사 손의 미세한 떨림이 그대로 복강경 기구로 전달되는 것과는 달리, 로봇 팔은 떨림 없이 수술을 진행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위암 수술에서 절제가 필요한 림프절은 복강 내 주요 혈관이나 췌장과 같은 주요 장기들 주변에 주로 위치하고 있으므로 이러한 구조물에 손상 없이 수술을 진행하기에 로봇 수술의 장점이 있습니다.


위 부위에서 다빈치 로봇수술 대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쐐기절제술, 원위부 위절제술  


  대장암, 직장암

대장-직장 수술에 있어서 로봇수술은 기존의 복강경 수술에 비해 복강내에서 보다 안정되고 해상도가 높은 시야를 갖을 수 있고 복강 및 골반내에서 수술하는 로봇 팔은 2중 관절 구조로 사람의 팔에 더 가까워 보다 복강경 기계보다 자유로운 움직임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우수한 시야 및 정교한 움직임을 통해 대장-직장 질환에 있어서 정교한 수술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국내외의 연구에 따르면 로봇 수술은 기존의 개복 또는 복강경 수술에 비해 이와 같이 정교한 수술이 가능하기 때문에 신경 가지의 손상이 적어 골반강내 수술 후 발생할 수 있는 배뇨기능 또는 성기능 감소가 적을 수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간담췌암

간암, 담도암, 췌장암, 담낭암 등 간담췌 분야의 암은 그동안 수술 난이도가 높아 복강경으로 시행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로봇 수술을 통해 정밀한 동작이 가능하게 되면서 간담췌 분야의 암에 대해서도 로봇으로 수술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특히 간담췌암에서 암을 제거한 후 남은 췌장을 소장과 연결하는 췌장-공장 문합술이나 담관을 소장과 연결하는 담도-공장 문합술과 같은 고난이도 술기가 필요한 경우는 육안으로 잘 보이지 않을 정도의 가느다란 실을 이용하게 됨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로봇이 실제 사람의 손보다 더 정교하게 움직이기 때문에 보다 안전하고 확실하게 봉합을 할 수 있습니다.


  양성 종양 및 총담관결석 등 기타 분야

암 뿐만 아니라 다양한 장기의 양성 질환에서도 로봇 수술이 가능합니다.

특히 부신이 경우 양성 종양이 잘 발생하는 장기인데 크기가 점점 커지는 경우나 호르몬 불균형이 발생한 경우는 로봇으로 제거가 가능합니다.

또한 총담관결석 등 담석이 쓸개에서 발생하여 췌장 근처 담관에 걸린 경우, 췌담관합류기형 등으로 인해 총담관낭 등이 발생한 경우 등 다양한 경우에서 로봇 수술이 안전하게 시행되고 있습니다.